손목통증(특히 손목 바깥쪽 통증)-컴퓨터를 많이 하시는 분들의 손목통증
안녕하세요.
부산물리치료사 심쓴생입니다.
이번엔 요즘 제가 근무하는 병원에 컴퓨터를 많이 하시는 분들이 손목 통증으로 치료받으러 오시는 분들이 많아
그분들을 위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이런 분들의 손목 통증 증상의 특징은 오전에 괜찮다가 컴퓨터로 일을 하면 오후에 손목 통증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통증의 양상은 항상 욱신욱신하게, 기분 나쁘게, 약하게 지속적인 통증이라고 호소합니다.
그리고, 손목의 끝까지 움직일 때도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먼저 컴퓨터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주로 오른쪽 손목 통증을 호소합니다.
왜 그런지 유추를 해 봤는데요.
아마 아래의 사진처럼 마우스를 계속 움직여서 그런 거 같아요.
이런 반복적인 동작은 척골 쪽에 있는 디스크라는 연골 조직에 작지만 계속적인 충격을 주어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 손상이 통증을 일으키는 거 같습니다.
반복적인 충격은 조직에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작은 반복적인 행동을 안 하는 것이 통증을 줄이는 데는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그게 직업적인 것이라면 줄이기가 힘들 겁니다.
일단 디스크의 손상은 일반인들이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되어 이 정도에서 마치고
통증을 조금 줄일 수 있는 근육의 이완과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치료해 본 결과, 마우스로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2개의 근육이 긴장되어 있고 조금 짧아진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짧아진 근육이 관절틈을 좁게 해서 디스크를 더 압박하게 됩니다.
그래서 두 개의 근육을 이완하고 스트레칭을 해 주면 통증이 줄어들 것입니다.
첫 번째 근육은 척측수근신근(extensor carpi ulnaris)이라는 근육입니다.
이 근육은 손목을 손등 쪽으로 젖히면서 척골 쪽으로도 움직이게 하는 근육입니다.
대체적으로 마우스를 옆으로 움직일 때 많이 수축하는 근육입니다.
두 번째 근육은 척측수근굴근(flexors carpi ulnaris)이라는 근육입니다.
이 근육을 손목을 손바닥 쪽으로 구부리면서 척골 쪽으로도 움직이게 하는 근육입니다.
위의 두 개의 근육 그림에서 X는 trigger point는 발통점(유발점)이라고 하며,
통증을 일으키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 부위에 문제가 생겨서 빨간색이 있는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두 근육을 이완하는 마사지와 스트레칭은 아래의 유튜브 동영상을 참조해 주세요.
자가치료는 글보단 동영상을 보면서 따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꾸준히 계속하시면 좋아지시길 겁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서 찾아뵙겠습니다.
기타 문의 혹은 병원 문의는
simpsun@naver.com ,
카카오채널 부산물리치료사 심쓴생
으로 연락주세요.^^